밀집도
지면에서 산만함을 생기게 하지 않으려면 애매한 흩어짐을 만들지 마라
밀집도에 따라 분산되어 보이거나, 밝아 보이거나, 어두워 보인다. 명도 대비가 느껴지는 시각적 톤은 글자의 간격, 무게, 크기 등에 영향을 받아 레이아웃의 중요한 변수로 적용된다. 밀집도는 형태적 양상이다.
심미적 리듬감은 밀집도와 연관이 있다. 응집과 확산은 밀집도에 영향을 받는다.
강조
타이포그래피에서 강조는 메시지의 핵심을 인식하게 하며 지면의 동적 리듬을 느끼게 한다.
분명한 강조가 있더라도 본문의 흐름을 방해할 정도의 지나친 강조는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한장의 지면에는 단 하나의 시각적 형식만 존재하는데 좋다.
강조를 할 때는 같은 속성 안에서 시도하는 게 좋으며 지나친 강조는 시각적 인상을 어수선하게 한다.
대비
대비는 텍스트와 이미지, 본문과 제목에 대한 개념이다.
대비란 요소 간의 문제를 넘어 '지면 전체의 활력'을 끌어내는 것으로 대비는 상이함을 더욱 확대해 두요소 간의 시각적 에너지를 강화하고 전체에서 시각적 에너지를 풍족하게 하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서 대비는 중요하다. 타이포그래피 대비는 어두움/밝음, 굵음/가늚, 산세리프/세리프, 작음/큰 등으로 서로 절충되어 대비를 이룬다.
타이포그래피 색
타이포그래피에서 색은 무채색의 회색 톤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색은 검정과 흰색 사이에 존재하는 회색 단계, 즉 무채색의 그레이톤을 말한다
색 대비
검은 배경 위의 텍스트는 읽기가 불편한데, 이유는 흰 텍스트가 독자를 향해 튀어 오르는 듯 느껴지는 색 대비 때문이다.
색 반전
양화가 음화로 바뀌거나 바탕의 크기가 증가하고 형의 크기가 감소할 때 나타난다.
검은색 바탕의 흰색 글자 또는 흰색 바탕의 검은색 글자의 색 반전은 번득이는 자극을 발생시킨다. 일반적으로 검은색 바탕의 흰색 글자는 지나치게 요동치는 느낌이 들어 많은 양의 독서에서는 피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 패턴
타이포그래피에서는 패턴이 존재한다. 단어가 반복된 패턴, 글줄이 반복된 패턴, 단락이 반복된 패턴, 칼럼이 반복된 패턴이 있다. 다양한 시각적 처리로 등장하는 텍스트나 제목들도 일종의 패턴이다. 패턴의 크고 작음은 타이포그래피 질감을 다르게 변화시킨다.
타이포그래피 도형
타이포그래피에서 도형이나 그래픽 모티브 등은 유저의 해석을 돕는다.
기하학적 도형
타이포그래피에서 사용되는 도형은 대체로 기하학적 도형이며 원, 삼각형, 선 등의 형태를 중심으로 변형되거나 하며
시각적 의미를 함축하는 경우도 있다. 도형을 사용하면 동적 활력을 주며 특정 일부분을 강조한다.
점·선·면
디자인을 구축하는 기본요소는 점, 선, 면이다. 이것들은 작아지거나 커지기도 하고 뒤로 물러나거나 앞으로 나오게끔 할 수도 있다.
정보를 구분하기도 하며 특정한 부분을 강조할 수도 있다. 타이포그래피나 타입도 명확히 보면 점, 선, 면의 요소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선은 각각 다른 고유한 특질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선은 간결해서 기능적이지만 어떤 선은 장식적이며 복잡하다.
직선은 곡선보다 강직하며 속도감을 느끼게도 한다.
큰 면(점)은 고집스러워 보이며 작은 면(점)은 그와 반대되게 보인다.
메시지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의 선택은 메시지에 부합한 것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디자이너 개인 취향으로 선택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사용되는 점, 선, 면은 단어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함축하거나, 공간을 대담하게 분할 또는 지면에 활력을 더하고 일부분을 강조해서 관심을 환기한다.
그래픽 모티브
그래픽 모티브(graphic motive) 텍스트 문맥에서 유추하여 개발된 형상으로 시각적으로 보완하거나 시각적 분위기를 고취한구
구두점·수학기호.딩벳
구두점·수학기호.딩벳은 자체로 의미가 약속된 부호들이다. 타이포그래피 메시지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아이콘들을 사용한다. 아이콘화된 타이포그래피 부호는 대중적 이해를 바탕으로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손쉽게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기하학적 도형과 그래픽 모티브의 차이
타이포그래피에서 사용되는 기하학적 도형은 특별한 의미를 담기보다는 시각 요소를 정리하거나 구획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래픽 모티브는 텍스트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공조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래픽 모티브의 사용은 독자의 계층에 따라 문화, 경험, 지식 등을 고려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 실루엣
몇 줄의 텍스트나 몇 줄의 제목 등은 전체적으로 외곽선을 가진다. 외곽선은 비교적 단순한 형상이기도 하고 복잡한 다각형일 수도 있다. 단순하고 복잡한 형상의 차이는 심미적 차이와 기억의 차이로 기억된다. 그래서 타이포그래피에서 실루엣의 형태성은 중요하다.
게슈탈트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지각과정은 항상 전체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인간의 지각은 세부 사항의 구체적 상태를 파악하기 전에 전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우선시한다고 한다. 전체적 구조나 형태가 두드러진다면 전체를 이루는 세부 사항들은 지각 과정에서 큰 의미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가 디자이너는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전체적 형세, 실루엣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타이포그래피 외곽, 실루엣은 형을 구성하는 모든 디자인 요소 중 가장 에너지가 우세하다.
실루엣은 기억 속에 형태를 각인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각적 의미와 태도를 향상하게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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